|
|
특히 겨울철 감기는 상한(찬기운에 상함), 상풍(찬바람에 상함), 노력 과다(일을 많이 과로함) 등의 외부적 요인과 칠정(심인성 스트레스), 과음, 운동 부족, 노인이나 유아연령층의 면역기능과 저항력 저하로 오는 감기로 분류할 수 있는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 중 증상별 감기에 좋은 한방 먹거리를 알아보도록 하겠다.
ㅤ▲ 기침가래감기
·살구씨 80g에 물 1ℓ를 붓고 2시간 정도 푹 달여 하루 2번씩 먹는다.
살구씨는 반드시 더운 물에 담가 껍질과 끝을 버린 다음 깨끗이 닦아 사용해야 한다.
배 속을 파낸 후 잘게 썬 도라지 한 뿌리와 꿀을 넣은 다음 중탕으로 2시간 달여 스푼으로 여러 차례 먹는다. 도라지는 가래를 삭히고 배는 폐의 열을 내리며 꿀은 떨어진 체력을 보충해 주는 효능이 있다.
ㅤ▲코감기
·대추 15g과 감초 2g을 함께 달여 조금씩 먹는다. 대추와 감초에는 코안의 작은 핏줄에 작용하는 물질이 함유돼 있어 코 막힘에 좋다. 아울러 코 부위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.
ㅤ▲ 목감기
·도라지 10g과 감초 5g을 달여서 조금씩 자주 먹으면 목이 부드러워지고 통증이 완화된다.
·물오징어를 끓여 먹어도 좋다.(국이나 반찬으로 대용해도 좋음)
·무를 얇게 저며서 꿀에 절여 2∼3일 정도 밀봉한 후 서늘한 곳에 두면 진액이 나오는데 이를 하루에 수차례 차로 마신다. 무는 해열작용이 있어 목의 충혈을 풀어주고 소화기능을 도와준다. 모과를 이용해도 좋다.
ㅤ▲ 열감기
·보리와 결명자를 1대 1 비율로 끓여 마시면 탈수가 방지되고 열을 식혀준다.
이 같이 우리 식생활에서 널리 섭취하는 음식에서도 그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전문 한의사의 진료에 따라 감기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 감기에 걸리지 않게 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.